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코딩이론

프로그래머의 종류 - 응용 프로그래머, 웹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래머, 보안 프로그래머, 임베디드 프로그래머

by 고코더 2023. 10. 1.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프로그래머의 종류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래머 종류

여러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 단어에는 여러 분야에 개발자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는 해커들도 프로그래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머의 종류는 얼마나 많을까요? 그 종류 별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응용 프로그래머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실행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작과 관리를 하는 개발자들입니다.  통상 응용프로그래머를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라고도 합니다 윈도와 MAC OS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보통 C, C++, C# 그리고 java와 같은 컴파일 언어로 만들어집니다. 응용프로그램은 워드프로세서, 회계관리프로그램, 통계프로그램, 이미지 편집 툴등 학교, 가정, 회사에서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웹 프로그래머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프로그래머를 말합니다. 웹 프로그래머는 '프런트'와 '백엔드' 나눕니다. 그리고 백엔드 프로그래머는 보통 서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웹에서 각종 자료들을 보여줄 수 있도록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합니다. JAVA,. NET, PHP, Node.js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을 합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머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작합니다. 게임을 제작할 때는 보통 게임엔진을 사용합니다. '언리얼', '유니티 3D'가 대표적이고 이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만들어 내는 개발자들을 게임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이들의 작업은 좀 더 다이내믹합니다.  '디자인', '캐릭터', '사운드', '시스템' 등을 뒤섞어, 코딩해 게임을 만들어 냅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안에서도 전문 분야가 나눠집니다.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 (Gameplay Programmer), 물리 엔진 프로그래머 (Physics Programmer), 그래픽  렌더링 프로그래머 (Graphics / Rendering Programmer), 개발 도구 프로그래머 (Tools Programmer), 네트워크/서버 프로그래머 (Network/Server Programmer) 최근에는 게임 인공지능 프로그래머까지 등장하면서 계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안 프로그래머

보안이 필요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보안 분야의 설루션과 백신을 제작을 하는 개발자를 말합니다. 해커의 침입에 대비해 방화벽을 구축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감염 경로나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일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임베디드 프로그래머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주요 업무는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주로 C, C++, JAVA 등과 같은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코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