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웹 프로그래머 뭐가 달러?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일반인 시선으로는 프로그래머 하면 다 똑같아 보이지만 사실은 굉장히 다른 두 부류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또 알고보면 같은 그룹이기도 합니다. 알쏭 달쏭한 이야기부터 시작했네요. 이번 시간에는 응용 프로그래머와 웹 프로그래머가 어떤 부분이 다른지 알아봅니다.



응용 프로그래머


통상 응용프로그래머를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라고도 합니다. 이 블로그를 보고 있는 윈도우와 MAC OS
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보통 C, C++, C# 그리고 java와 같은 컴파일 언어로 만들어집니다.


- 오피스 프로그램
- 게임 프로그램
- 기타 등등 모든 응용체제 프로그램
- C, C++, C#, java

응용 프로그래머는 상대적으로 웹프로그래머보다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웹프로그래밍에 비해 약간은 어려울수 있고 일명 국비지원으로 배울 수 있는 학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연봉은 보통 웹보다 많이 받는다는 인식이 있지만 역시나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웹 프로그래머 


웹 프로그래머는 프론트와 백엔드 프로그래머로 나눕니다. 그리고 백엔드 프로그래머는 보통 서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프론트와 백엔드를 모두 웹개발자가 하였지만 최근에는 두 가지로 나누어 좀 더 세부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를 보고 계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웹 프로그램입니다.


- 웹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 PHP, JSP, ASP 등등

웹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진입경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요도 많고 공급도 많은 시장입니다. 일명 국비지원이라는 과정으로 한해에도 수 많은 개발자가 배출 됩니다. 하지만 경력직 개발자는 매우 극소수만 살아남게 됩니다. 진입은 쉽지만 오랫동안 일하는 경력자 비율이 떨어지는 재밌는 세계 입니다. 초봉은 응용프로그램에 비해 떨어질 수 있지만 경력자가 되면서 천차 만별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실력의 따른 연봉 차이가 생깁니다. 저도 이 분야에서 10년동안 일 해오고 있고 매우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JAVA는 웹을 만들 수도 있고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과반수는 모두 자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을 하다가 응용 프로그래머를 시작하는 분 응용을 하다 웹을 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많이 보입니다. 왜냐하면 개발을 어느정도에 올라서면 새로운 언어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분야도 쉽게 개척하게 됩니다. 
두 분야의 간격이 좁혀지고 있습니다. 좀 더 먼미래에는 하나의 언어로 두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네요
만약 두 분야의 진로에서 고민중이라면 당장에 할 수 있는 분야를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