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코딩이론

보일러플레이트(Boilerplate code)란? - 개념, 사용하는 이유

by 고코더 2021. 1. 14.

보일러플레이트란?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https://gocoder.tistory.com/1110

코딩을 하다 보면 의미 없는 노동을 할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드가 바로 자바에서 사용하는 getter, setter입니다. 이 캡슐화를 위한 필수적이지만 IDE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한 번도 직접 코드를 작성한 적이 없는 거 같습니다. 이러한 단순한 노동을 없애주는 것을 일컬어 우린 보일러 플레이트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이 단어의 뜻은 보일러에서 온 단어입니다. 보일러의 기초 골격은 통을 찍어내는 플레이트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보일러 통은 항상 필요하므로 이것은 항상 그대로 찍어내고 나머지 부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통 제작에 시간을 버리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컴퓨터 코딩에서의 보일러 플레이트


 

코딩에서 보일러플레이트는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면 학교 생활을 시작하기도 전부터 지쳐버리는 아침 조회 시간에 담임 선생님의 똑같은 잔소리 같은 것입니다. 만약 이를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로 바꾼다면 교실 벽면에 크게 프린터 해서 우리 반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을 붙여놓으면 반복적이고 지루한 말을 듣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코드 세팅부터 연습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혹은 모든 코드를 손으로 직접 타이핑하는 하드코딩이 유행했지만 이제는 반복적인 코드는 자동화로 맡겨 버리고 꼭 필요한 코딩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불필요하고 복잡하고 도움이 안 되는 반복적인 일들을 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보일러 플레이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react를 설정해주는 create-react-app입니다. 만약에 이 도구가 없었다면 웹팩을 시작으로 온갖 설정을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그런 과정도 공부가 되지만 리액트를 하기도 전부터 지쳐버리게 될 것입니다. 동료는 벌써 리액트 사용법을 익히고 있는데 나는 아직도 설정만 한다면 어떤 게 좀 더 효율적인지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단순하게 요약하자면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부분을 재사용한다.

  • 최소한의 수정으로 다시 사용한다.

  • 개발자를 단순 작업을 해방해준다.

 


마무리


 

보일러플레이트는 노가다를 줄여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