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가 알아 듣는 말입니다.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게 명령을 내리는 일을 코딩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작성하는 코딩의 내용은 기계어로 번역되어 컴퓨터에 의해 실행됩니다. 그래서 우린 프로그래밍을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말을 합니다. 
 영어를 쓰는 사람에게는 내가 아는 언어를 영어로 번역해서말하고, 일본어를 쓰는 사람에게는 일본어로 대화를 걸어야 내 의지를 알아듣습니다. 컴퓨터 언어도 이와 마찮가지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들 의지를 컴퓨터에게 말하려면 컴퓨터가 알아듣는 말로 번역해야 합니다. 이렇게 컴퓨터에게 말하는 과정을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을 컴퓨터 언어로 바꾸기, 고급언어



만약 아이디가 G로 시작하는 사람만 방에 들어올 수 있다는 언어를 사람의 언어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로 작성한 언어로 한번 말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변경하였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프로그램으로 번역할 수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가 되려면 컴퓨터 언어로 바꿔보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논리 정연하게 말을 잘하는 사람이 코딩도 잘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실습해본 위에 언어는 우리의 말로 어느정도 이해가 가능한 언어에 속합니다. 이를 고급언어라고 합니다. 코딩을 한다면 이런 고급언어를 말합니다. 많이 들어본 단어이죠.
- JAVA
- C ,C++ ,C#
- PHP, ASP
등등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 저급언어




우리가 위에서 실습해본 고급언어는 컴퓨터에게는 저급언어인 기계어로 해석하게 만들어집니다.
저급언어는 컴퓨터가 알아듣기 쉬운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과 많이 다르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말합니다. 저급언어는 기계어와 에셈블리어가 있습니다.

 어셈블리 
기계와와 일대일로 대응하는 프로그램 언어라고 합니다. 가장 밑바닥 언어라고 불립니다. 하드웨어 즉 기계와 통신이 가능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따라 프로그램도 달라져야 하므로 배우기 매우 어려운 언어로 속합니다. 

 기계어
어셈블리어에 거쳐서 만들어지게 되는것이 바로 기계어입니다. 프로그램은 0과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기계여라고 합니다. 가장 원초적인 수준의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이며 직접적으로 우리가 2진수를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마무리


프로그래밍이란 우리의 말을 컴퓨터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