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생각보다 오래 되지 않은 역사 


 1. 한국에서 사용 가능한 대표 블로그를 묻는다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가 자연스럽게 연상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이 서비스는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2003년 6월 4일 페이퍼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고 이 후에 같은 해인 2003년 10월 13일에 우리에게 익숙한 그 이름인 "네이버 블로그" 라는 서비스로 다시 런칭되었습니다. 


 2. 남녀노소 누구나 상관없이 네이버 아이디는 하나쯤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첫 화면은 네이버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메일, 카페, 뉴스등 포털이 제공하는 상당 수의 서비스가 1등을 차지하고 있고 오늘 우리가 알아보는 블로그 서비스 또한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약 2016년 기준으로 2300만여개의 블로그가 개설되었고 한국인이 사용하는 3분의 2가 넘는 인구가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사업, 공공기관까지 이제 필수 아이템




 3.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업체 회사나 자영업자들에게도 하나씩 만들어야 하는 필수 홍보 아이템입니다. 특히 음식점 분야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이벤트와 메뉴 소개를 합니다. 기업에서도 도메인으로 만들어놓은 홈페이지 외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여 소통하는 방식은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4. 공공기관에서도 네이버 블로그는 시민과 고객을 만나기 위한 소통 수단으로 사용중입니다. 비싼 서버 임대비와 개발자 없이도 충분히 무료로 홍보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는 SNS와 더불어 필수로 운영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국내 최대 점유율 하지만 하락세





 5. 국내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단연 네이버가 압도적입니다. 2019년 기준 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점점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고 구글은 계속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10년안에는 검색엔진 순위는 달라질것으로 예상 되지만 국내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네이버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최신 데이터를 검색 결과로 노출




 6. 네이버의 검색 엔진은 블로거가 작성한 최신글을 위주로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특징은 빠르게 변화하는 검색 트렌드에 어울립니다. 예를 들면 마포구 양꼬치 맛집을 검색했는데 1년전 가격과 현재의 가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작성한 맛집 후기가 가장 정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야 하는 맛집, 핫플레이스, 패션등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는 네이버 사용가 유리합니다.



애드포스트는 단점



 7.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은 정보를 생산하는 블로거에게 돌아오는 당연한 결과 입니다.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도 수 백만 블로거들이 남기는 정보를 활용하여 돈을 벌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블로거들에게 제공하는 수익 시스템인 애드포스트는 애드센스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물런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닌 순수 블로그 운영 목적이라면 별 상관없겠지만 수익 창출이 목표라면 굉장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마무리


익숙하지만 아쉬운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