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네트워크

OSI 7계층 - "전송 계층" / Transport Layer / L4

by 고코더 2020. 3. 17.

전송 계층을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전송 계층에서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를 주는 쪽은 송신자이고 받는 자는 수신자라고 하는데 이 사이에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이를 대표하는 프로토콜은 연결형 TCP와 비연결형 UDP가 있습니다. 


-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서비스
- TCP와 UDP가 있다.
- 전송되는 단위는 세그먼트이다.
- 패킷을 주고 받을때 포트를 사용한다.


전송 프로토콜


1. TCP

Trasmission의 약자를 사용하는 이 연결 방식은 IP를 사용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TCP는 복잡하지만 신뢰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대부분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됩니다. 데이터를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누고 도착지에서 해당 데이터를 재조립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줍니다. 패킷이 전송된걸 확인하기 위해 ACK 즉 피드백을 줍니다. 만약 ACK로 피드백이 오지 않으면 다시 데이터를 보내 신뢰성을 확보 합니다.

2. UDP


예전에 스타 크래프트1를 접속하면 UDP 를 이용해 인터넷 없이 상대방과 게임을 하기도 했습니다. UDP로 게임을 하면 반응이 매우 빨라서 게임대회에서는 UDP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UDP는 비신뢰성 서비스입니다. TCP와 달리 수신자가 재조립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보내기만 합니다. 그래서 신뢰성이 낮을 수 있지만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마무리


스타크래프트가 벌써 20년전 게임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