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네트워크

OSI 7계층 - "네트워크 계층" 이란? / Network Layer / L3

by 고코더 2020. 3. 17.

네트워크 계층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계층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듣고 일상 생활에서도 접하는 IP가 바로 이 계층 입니다. 데이터를 도착지까지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이런 일을 라우팅이라고 합니다. 이 일을 하는 장비 라우터가 이 계층에서는 가장 중요한 장비입니다. 



 1. L3가 하는 중요한 역할


1. 라우팅

네트워크 계층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 데이터를 보낼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라우팅 알고리즘으로는 비적응형(Non-adaptive), 정적(static), 적응형(Adaptive), 동적(dynamic) 알고리즘 으로 나뉩니다.

2.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패킷이 감당하지 못할만큼 들어올때 감당하는 기능이 감소합니다. 이렇게 되면 패킷 손실이 됩니다. 트래픽으로 인한 데이터 전달 피해를 감소하기 위해 이를 제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개방 루프(Open loop)와 폐쇄 루프(Closed loop)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3.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

네트워크 끼리의 연결을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이라 합니다. 인터넷은 전세계 인구가 IP 프로토콜을 이용해 연결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복잡하게 얽힌 인터넷 세상에 데이터를 중개하는 시스템 입니다.


 2사용장비



1. 라우터

네트워크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 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통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접속 장비



마무리


우리가 흔히 접하는 IP가 이 계층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