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활용/브라우저

브라우저 - 현재 페이지 저장 / 크롬 / IE

by 고코더 2018. 2. 6.


크롬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저장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오늘은 재밌는 짤이나 정보 글을 파일로 보관하고 싶을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개발자라면 사이트 분석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 방법은 엄청 간단합니다. Ctrl + S만 기억하면 됩니다.

 + 


각종 편집기 에서도 저장으로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이 단축키를 누르면 브라우저는 현재 페이지를 저장합니다.

▼ 크롬부터 보시죠. 제 블로그 페이지를 저장해보겠습니다.
페이지에서 단축키를 꾹 눌러주세요 Ctrl + S


▼ 그럼 저장페이지가 뜹니다. 저장을 눌러 보실까요


▼ 그럼 다운로드를 실행합니다.


▼ 다운받은 파일을 살펴보니 두벌이 있네요. HTML 페이지와 각종 기타 파일들이 묶여 있는 폴더가 있습니다.
HTML로 나와있는 버튼을 누르면 저장한 페이지가 그대로 노출되게 됩니다.


▼ 각종 CSS 파일과 js 파일까지 있어 분석하기도 편리해 보이네요 




익스플로러에서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저장 


▼이번엔 익스플로러 입니다. 방법은 똑같아 Ctrl + S 저장 버튼 이후 부터 다루겠습니다.
파일 저장 창이 뜨는데 특이하게 .mht 라는 확장가 보입니다.


▼저장된 파일을 보니 한벌입니다. 하나의 파일 안에 모든게 들어가 있는거 같네요


▼ 에디터 플로스로 열어보니 각종 코드가 암축화 되어 있고 한페지안에 모든게 기술 되어 있네요.
이미지 파일도 바이너리로 저장해서 보여주는 모양입니다. 


두 브라우저 모두 나름의 방식대로 페이지를 보관합니다.

제가 생각한 결론은 이렇습니다.
     크롬 -> 분석을 위해 사이트 본연의 모습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익스플로러 -> 파일 하나로 간단하게 저장하고 싶다면


마무리

 필요한 사이트는 저장해서 참조하세요 언제 짤릴지 모르잖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