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_활용/웹마스터

웹마스터 - 구글 VS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자,페이지수 비교

by 고코더 2019. 6. 26.

구글과 네이버 방문자 통계 차이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한국 포털 중에는 유일하게 네이버가
일반 사용자를 위한 애널리틱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구글 아니면 네이버를 사용 중인데요
저는 둘다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통계보는게 은근히 재밌는 일이기 때문이죠.


애널리틱스 통계가 완벽히 일치하면 베스트지만
시스템적으로 방문자 통계를 계산하는건 보통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마다의 기준을 둡니다.

예를 들면 구글에선 특정 스팸서버의 IP는 방문자로 기록안하지만
네이버엔 아직 정보가 없어 제외를 못한다던지 등등
이유는 수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번 간단하게 두 시스템의 통계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1. 방문자수 (순방문자) 6월 25일


구글 기준으로 2,005명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기준은 2,119명입니다.


약 114명의 차이가 납니다.
방문자 수가 적을때는 큰 차이가 안났지만
2000명이 넘어가니깐 백대 숫자로 차이가 나기 시작하네요


 2. 페이지뷰 수 6월 25일


구글 기준으로는 2707 


네이버 기준은 2,803


이번에는 96이라는 숫자의 차이가 나네요.



 3. 누가 틀렸을까?


처음에도 말했지만 기준을 어떻게 두느냐
로직을 어떻게 설계 했는지? 개발자가 어떤식으로 만들었는지?
인프라는 어떤지? 많은 변수가 있고

두 시스템이 정확힌 기준으로 
통계가 정확히 맞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떤 시스템이 틀렸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웹마스터는 결국 하나의 애널리틱스의 통계를 기준으로
전략을 짜야 할 것이고
하나의 통계 데이터를 중심으로 다루어야 착오가 없을 겁니다.


 4. 마무리


요즘은 스팸성 bot 들로 인해
자체 방문자 숫자를 수집하는건 어렵습니다.
개인이라면 애널리틱스를 꼭 사용하세요.

저는 구글를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