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JAVA

WAS - JSP를 업로드 후 Not Found 되는 경우 / 서버 디스크 용량 문제

by 고코더 2018. 12. 27.

아파치 서버 디스크 용량이 꽉 찼을때 일어나는 현상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자바 서버에 JSP를 고치고 업로드를 하는 과정에서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업로드한 JSP에 접근하면 낫파운드(404)가 뜹니다.
혹은 JSP를 수정하면 해당 파일 접근시 역시 접속이 불가 합니다.


코딩적으론 문제가 없어보여
서버 쪽에 들어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 이런 서버가 돌고 있는 드라이브의 용량이 0바이트 남았네요.
디스크 용량이 꽉차서 JSP를 업로드시 was 상에 파일을 못읽는거 같습니다.



▼ 보통 이런 경우는 서버 운영이 오래동안 이루어져 아파치 LOG 파일 같은 각종
로그 파일들이 기가바이트 단위로 쌓여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LOG는 필요없고 백업해놓으면 될 문제입니다.
제 서버의 아파치의 LOG 폴더로 이동해서 큰 파일들을 지우기 시작했습니다. 


▼열심히 지우다 보니 이제 용량이 확보 되었네요.
LOG 파일이 30기가 될줄 이야 



아파치 서버의 업로드시 해당 파일이 읽히지 않는다면 
디스크 용량이 꽉찬 상태를 의심해 보세요.


마무리


당장의 장애가 스트레스였지만
좋은 경험이 하나 늘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