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WordPress

WordPress | 01 -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by 고코더 2018. 4. 10.


워드프레스 서버에 설치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이제 첫 걸음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프로그램이며 
하나의 웹사이트 입니다. 능력 좋은 SI들이 홈페이지를 찍어내는 툴을 만들어 빠르게 개발 하는 걸 본 적이 있을 것 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그 홈페이지 제작 툴 사이트의 정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설치라고 하면 곧 다운로드 후 PHP로 구성된 하나의 홈페이지를 
서버에 업로드 하는거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저는 최소 요구 사양인  PHP 5.6 에서 설치를 하겠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는 PHP7.2 버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해당 URL로 접근합니다. 한국 워드 프레스 사이트입니다.
▼ 그리고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설치 이후 업데이트가 가능하기에 구 버전을 설치해도 무방 합니다.


▼ 압축 파일을 열어보시면 내용만 봐도 많이 보던 홈페이지 폴더 구조 입니다.
놀라운 기능이 이 1500개 파일에 모두 들어가 있다니 신기합니다.


▼자신의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루트에 복사하셔야 합니다. 루트에 index.php가 위치하게 설치하면 됩니다.



▼이제 업로드가 끝났다만 아래처럼 접속을 합니다.
저는 호스팅이기에 도메인이 있고 로컬 에서 학습중인 분은 localhost로 접속하시면 되겠네요.


▼ 혹시 아래와 같이 접속이 안된다면 파일 업로드가 실패 한 게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다시 업로드 하시거나 실패한 파일만 재 시도 해주세요. 파일 개수가 많아 그런지 자주 겪는 문제입니다.


▼ 그리고 각자의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합니다.
저는 호스팅 서비스 이기에  phpMyAdmin으로 접속했습니다.


▼ 그리고 워드 프레스를 설치할 데이터 베이스를 만듭니다. 저는 호스팅이라 지정된 이름만 가능하네요


▼ 해당 화면에서 정보를 기록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데이터 베이스 이름이랑
DB 로그인 계정을 기록해야 합니다.


▼이젠 설치 실행하기를 클릭합니다.


▼ 비번은 기본으로 정해주는거 사용하지 마세요.
외우기 어렵네요. 나머지 정보도 기록해주세요.
나중에 수정 가능한 정보니 고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설치가 2초 만에 완료 되었습니다.


▼ 그리고 자신의 도메인 인덱스 페이지로 접속을 해보면
기본 스킨이 잘 뜨고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워드프레스 설치가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함께 따라하면서 WP가 무엇인지 감을 좀 잡았을거 같네요.

훌륭하게 만든 사이트 하나가 세계를 움직이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지금 시작하는 개발자가 계시면 한번 제 2의 워드프레스 개발을 꿈꾸어 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잘 만드는 것 만큼 필요한걸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