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JAVA

Spring Boot - 스프링부트에서 JSP는 권장사항이 아닙니다.

by 고코더 2021. 11. 29.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공식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JSP

 

1. 스프링 부트에서는 기본적으로 View 영역에 JSP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자바하면 JSP를 써오던 많은 분들에게는 의아하게 들리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의견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 아닌 스프링부트에서 말하는 공식적인 입장입니다.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current/reference/htmlsingle/#getting-help

 

Spring Boot Reference Documentation

This section goes into more detail about how you should use Spring Boot. It covers topics such as build systems, auto-configuration, and how to run your applications. We also cover some Spring Boot best practices. Although there is nothing particularly spe

docs.spring.io

 

2. 해당 내용을 번역하면 이렇습니다. 

"가능하면 JSP를 피해야 합니다. 포함된 서블릿 컨테이너와 함께 사용할 때 몇 가지 알려진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If possible, JSPs should be avoided. There are several known limitations when using them with embedded servlet containers.

 

하지만 한국은 아직 JSP

3. 하지만 많은 회사에서는 스프링 부트와 함께 JSP를 사용하고 있고, 학원에서 역시 기본 교육 과정으로 JSP와 JSTL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많은 개발자들은 JSP를 통해 수많은 웹페이지를 개발해왔습니다. 익숙했던 템플릿 엔진을 버리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4. 그리고 무엇보다 전자정보 표준 프레임워크는 여전히 스프링 기반과 JS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프링 부트의 공식적인 입장과 달리 JSP는 여전히 학습하고 사용해봐야 할 템플릿 엔진입니다. 

 

 

JSP대신 타임리프를 많이 사용하지만..

 

5. 그렇다면 JSP 말고 어떤 템플릿 엔진을 사용해야 할까요? 한국에서는 대부분 타임리프 (Thymeleaf) 사용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유행하는 SPA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JSP가 HTML 사이에 복잡하게 산재한 스크립트 언어의 사용으로 유지보수가 어려운 점을 개선하였습니다.

 

6. 하지만 아직도 많은 업체에서는 JSP를 많이 사용 중입니다. 두 가지 모두 학습하셔서 새로운 템플릿 엔진과 기본의 JSP 기술을 습득하여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아직도 JSP가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