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Javascript

Vanilla js - 바닐라 JS란? 무엇일까? / vanilla-js.com/

by 고코더 2021. 2. 13.

바닐라 JS는 순수 자바스크립트다?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1. 자바스크립트, 커피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제이쿼리 등등 스크립트라는 이름도 참 많습니다. 요즘은 리액트, 뷰 까지 js 라는 이름이 들어간 네이밍이 많고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특이한 이름을 뽑으라고 하면 아마도 "Vanilla JS" 바닐라 JS 라는 말은 좀 더 낯설 것입니다. 이 단어는 개발자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대체 맛있어 보이는 바닐라 JS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 해당 바닐라 JS를 알려주는 홈페이지를 방문해보겠습니다. 빠르고 가볍고 믿을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vanilla-js.com/

 

 3. 그리고 아래에는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원하는 기능을 체크하고 한번 다운을 받아보겠습니다.

 

 4. 이렇게 바닐라 프레임워크가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이제 파일을 열어볼까요?

 

● 5. 하지만 해당 JS 파일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용량 0바이트입니다.???

 

 

 6. 바닐라 JS란 어떠한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쓰지 않는 순수 자바스크립트입니다. 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라이브러리와 플러그인들이 난무합니다. 그래서 순수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이르는 말이 다시 생겨났고 이를 "Vanilla JS"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JavaScript라고 말해야 하지만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라고 강조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를 바닐라 JS라고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