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Go

Go - 구글이 만들고 관리하는 언어 / Go로 만든 프로그램은? / Golang

by 고코더 2021. 1. 28.

Go는 구글이 만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구글이 관리하는 체계적인 언어


 

 1. 오늘은 언어 Go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 닉네임 고코더와 어쩌면 가장 어울리는 언어 이름인 거 같습니다. 이 언어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구글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Go라는 네이밍과 구글은 묘하게 어울리는 구석이 있는 거 같습니다.

 

 2. 전 세계에는 GO로 사용하는 개발자를 일컫는 Gopher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고퍼들을 위한 콘퍼런스도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구글이기에 체계적으로 언어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가 Go를 배워보기에 좋은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덕분인지 Go는 개발자가 배워보고 싶은 언어 1위에 뽑히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구글이 필요에 의해 개발한 언어 


 

 3. 구글의 소프트웨어는 C++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언어를 컴파일하기 위해서는 서버 하나당 1시간에 가까운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에 한계를 느낀 구글 개발자 로버트 그리즈머,롭 파이크,켄 톰프슨 대규모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적합한 언어를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그렇게 시작된 도전은 2009년 11월 Go라는 언어를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2012년 3월에는 대망의 정식 버전은 v1.0을 발표합니다. 현재 1.15 버전이 2020년 12월 릴리즈 되면서 벌써 10년이 넘은 언어가 되었습니다. 

 

 

 


Go로 만든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4. 도커(Docker)는 

유명한 컨테이너 기반 가상화 도구입니다. 현재 Docker를 학습하고 있는 개발자도 많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놀랍게도 Go로 작성되었습니다. 

 5. 쿠버네티스(Kubernetes)도 역시 Go로 작성되었습니다. Linux 컨테이너 작업을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그밖에도 인터렉터 데이터사의 "인플럭스 디비(influxDB)", 레드햇에서 개발한 "오픈시프트(OpenShift)"등이 있습니다. Go는 이미 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사용성이 인정된 좋은 소프트웨어입니다.

 

 


마무리


 

오늘부터 Go를 배워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