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Node.js

npx 란? - 일회성 npm 실행 도구

by 고코더 2021. 1. 12.

 


npx는 편리한 실행 도구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1. npm은 많이 들어봤지만 npx라고 하면 개발자분들도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오타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npx는 npx v5.2.0 버전부터 제공하는 명령어입니다. 그러므로 실수도 아니고 우리가 사용 가능한 명령어 입니다.

https://github.com/npm/npm/releases/tag/v5.2.0

 

 


npx는 1회성 실행 도구입니다.


 

 2.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일회성 도구입니다. 더 나아가 npm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npm으로 패키지를 설치하면 특히 글로벌 전역으로 인스톨 시에는 상당히 많은 잔여 파일들이 컴퓨터에 설치되게 합니다. 이 도구는 한번 실행된 후에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퇴거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회성으로 실행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도구입니다.

 

 3. 한번 npx를 실습해보겠습니다. 최신 버전의 Node와 npm이 설치되어 있다는 조건하에 아래 명령어를 한번 실행해보세요. 그러면 해당 패키지를 설치를 하고 실행합니다. 그리고 어떤 설치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npx dogsay

 

 


차이는 제거된다는 것입니다.


 

 4. npm(Package Manager) 관리적 측면을 말한다면, npx(Package Runner)는 실행이란 측면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행 후에 아주 깔끔하게 스스로 제거됩니다. 간단하게 실행해 볼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그래서 npx 가 개발되었습니다. 결론은 한 번만 실행하고 싶을 때 npx를 사용하면 됩니다. 요즘 react를 공부할 때도 npm 보다는 npx 명령어로 강의를 하는 곳이 많은 거 같습니다.

 

 


마무리


 

어려운 개념은 아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