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활용/노션

노션 - 블록(Block)이란? / Notion의 최소 단위

by 고코더 2020. 5. 1.

노션 블록이 가장 작은 기록 단위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블록이란 단어가 익숙하지만 노트 프로그램에서난 낯설게 느껴집니다. 노션의 가장 큰 특징인 블록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레고 블록


 1. 레고를 가지고 놀때 우리는 블록을 결합하여 다양한 작품을 완성합니다.  이 블록을 쌓고 쌓다보면은 다양한 모양으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완성된 모습을 우리는 이제 이름을 붙힙니다. 레고로 만든 자동차, 레고로 만든 집등 이처럼 블록은 레고에서 사용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2. 레고는 이렇게 크고 멋진 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누어보면 작은 블록이지만 하나가 되면 모든것을 창조합니다.




노션의 가장 작은 단위도 블록


 3. 에버노트, 오피스, 메모장등으 가지고 있는 단위는 바로 노트입니다. 하나의 노트에 기록된 정보는 노트단위로 저장됩니다. 그래서 노트 하나에 정보를 담아 사용합니다.


 4. 하지만 노션에서 가장 작은 단위는 블록입니다. 블록이 모여 노트가 완성됩니다. 노션에서는 노트에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블록을 우선 생성해야 합니다. 블록 생성 없이 그대로 쓰고 있다면 그건 텍스트 블록입니다. 이처럼 모든 기록은 블록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모으면 하나의 정리된 노트가 탄생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이해가지 않고 기존 노트 단위와 다른걸 느끼지 못하겠지만 문단마다 특성을 부여할 수 있어서 더 다양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블록의 업데이트 


 5. 가장 기본적인 글자를 입력하는 블록과 페이지를 새로 작성할 수도 있고 기존의 리스트 형식 정리등 노션에서 사용 가능한 블록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더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동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좀 더 쉽고 빠르게 정리하기 위해서 블록을 개발하여 업데이트 하는건 타 노트와의 차별되고 기대 되는 부분입니다. 



 6. 개발자들에게는 깃허브 gist 그리고 코드펜 연동하여 사용한다거나 소스코드를 보기 좋게 저장할 수 있는 블록까지 존재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유행한다면 사용할 수 있도록 블록이 계속해서 출시됩니다.




마무리


블록마다 사용법을 남겨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