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VB 6.0

VB 6.0 - 레이블(Label) 사용 / 도구상자 / 비주얼 베이직 6.0

by 고코더 2020. 5. 1.

글자 입력하는 도구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레이블 도구를 이용하여 문자를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모든 UI에는 기능을 설명하는 텍스트 사용합니다. 도로에 표지판처럼 문자는 여러 도움을 주는 훌륭한 도구 입니다.

 1. VB도 당연히 텍스트를 노출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구 상자에서 대문자 A 아이콘으로 표시된 해당 버튼입니다.




레이블 상자 그리기


 2. 해당 폼에 레이블 도구를 그려넣으면 이렇게 기본 상자가 나타납니다. Label1은 자동으로 만들어진 기본 텍스트입니다. 


 3. 여러개의 레이블을 생성하면 숫자를 차례대로 +1 증감시킵니다.


레이블 텍스트 수정


 4. 해당 레이블을 선택 후에 Caption 속성으로 이동하면 텍스트 변경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변경된 텍스트는 해당 레이블에 표시되는 출력 문자가 수정 됩니다.


 5. 이렇게 필요한 텍스트 값이 수정 됩니다.



레이블 텍스트 정렬


 6. Alignment의 속성은 3가지가 있습니다. Left, Right, Center


 7. 순서대로 나타나는 정렬 화면입니다.




레이블 상자 투명속성으로 


 8. 레이블 상자는 디자인적으로 조금 튀는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BackStyle 속성을 0-Transparer로 변경하면 바탕화면이 투명이 되어 글자만 출력되게 할 수 있습니다.


 9. 문자만 깔끔하게 보여줄 수 있게 바탕을 투명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레이블 테두리 입히기


 10. 레이이블의 테두리를 강조할수 있습니다. BorderStyle에서 Fixed Single을 선택합니다.


 11. 해당 레이블 크기에 맞는 테두리가 생겨서 레이블 영역을 강조할 수 있게 해줍니다.




레이블 배경색상 지정


 12. 레이블 도구에 바탕색상을 지정 가능합니다. 해당 영역을 더욱 더 강조하거나 디자인적 요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ckColor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합니다. 


 13. 그러면 해당 부분에 글자를 뺀 나머지 배경에 색상이 변경 됩니다. 



마무리


Label을 잘써야 UI적으로 완성되어 보이더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