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ASP

ASP란? - Active Server Page란?

by 고코더 2020. 4. 24.

ASP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오늘은 ASP라는 언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오래된 언어이지만 아직도 많은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스타크래프트 같은 존재입니다. 


 1. 액티브 서버 페이지의 역사 


A.S.P는 Active Server Page라는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동적으로 서버에서 작동하는 페이지라고 알 수 있습니다. 이 언어를 만든 회사는 다름이 아닌 마이크로 소프트입니다.   

현재의 ASP는 3.0입니다. 이후에 20년 가까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오래된 언어입니다. 1996년 12월 IIS 3.0이 출시되면서 ASP 1.0이 세상에 출시되었습니다. 1997년에 9월에 IIS 4.0이 출시되면서 ASP 2.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고 2000년 11월 IIS 5.0이 출시되면서 3.0버전이 세상에 나오게 됩니다. 이 후에는 업데이트가 더 이상 되지 않았습니다. MS는 이유는 닷넷 (asp.net)이 출시되면서 이 언어가 메인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더 이상 발전하지 않고 머물러 있는 언어이며 굉장히 오래된 프로그래밍 코드입니다. 특별한 목표가 아니라면 개발자가 이 언어를 입문용으로 배우지 않는 이유 입니다. 



 2. ASP의 동작 원리


ASP는 개발자가 개발한 내용을 서버가 먼저 입력을 받습니다. 그리고 <%%> ASP 언어가 들어 있는 블록안이 발견되면 이를 해석하기 위해 ASP.DLL에 확인을 요청하고 이를 해석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서버를 통해 다시 돌려주게 됩니다. 이 덕분에 ASP는 HTML안에 소스 블록을 사용하여 개발을 할 수 있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자동적인 처리과정으로 우린 ASP코드를 사용하여 손쉽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3. 스크립트 언어


ASP의 특징중에 하나는 VBscript 를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등의 프론트 언와 다르게 서버사이드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자바나 닷넷처럼 컴파일 언어와 다르게 인터프리터 언어입니다. 컴터가 한줄 한줄 읽어가며 실시간으로 실행하는 원시코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과 유지보수에 용이하나 성능적으로는 대용량을 처리하는데 약점이 있어 대형 사이트보다는 중소형 사이트에서 자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윈도우서버를 사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장점


윈도우서버를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IIS가 제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를 사용하는 회사일 경우에는 ASP를 자연스럽게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리눅스에 비해 윈도우는 사용자 UI 편의성이 좋아서 개발자가 직접 서버를 관리하고 개발까지 가능할 수 있었기 때문에 과거에 작은 IT 업체들은 이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게 됩니다.
하지만 역사가 오래된 사이트는 아직도 ASP를 유지하는 곳도 많이 존재합니다. 대형 교육사이트 에듀윌은 ASP로 만들어져 운영되는 일부 페이지들이 아직 존재합니다. 



마무리


하지만 개발자라면 과거의 언어도 최신의 언어도 모두 커버 가능하고 많은 언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나쁠게 없어 보입니다. 한국 사이트에서는 아직도 ASP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한번쯤 해당 언어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는것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