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Linux

파일시스템 - FAT-32, FAT-16, NTFS, exFAT 란?

by 고코더 2020. 2. 26.

MS가 만든 파일 시스템 형식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1.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자주 보는 단어입니다 FAT 라고 하고 뒤에 숫자가 붙는 형식입니다. 특히 익숙할때는 포맷할때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 때  보이던 그 단어입니다. 




● 2. 윈도우 파일 시스템 형식



1. FAT-32

FAT32는 VFAT이라고도 말합니다. MS사가 개발한 파일 시스템 형식입니다. ISO를 표준적인 파일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상당부분 USB메모리나 외장형 저장매체에서는 이 FAT가 널리 사용되며, 윈도우가 아닌 다양한 운영체제에서도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중이지만 파일 하나가 4G 이상의 용량을 가질 수 없는게 단점입니다. 

2. NTFS (NT File System)

윈도우 NT(New Technology) 계열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이다. FAT32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지금은 기본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 시스텝입니다. 16TB 용량이 최대 크기 입니다. 큰 영화 파일을 다운 받을때 형식을 NTFS로 변경하라고 할때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보통의 방식입니다.

3. FAT-16

플로핏 디스켓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32메가 이상의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4. exFAT

MS까 만든 새로운 포맷 방식입니다. FAT-32가 4기가 파일을 저장하지 못하는 단점을 개선한 방식입니다. 덕분에 안정성과 속도 문제가 있습니다. NTFS의 호환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마무리


알아두면 좋은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