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Node.js

Node.js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SCode)로 노드 실행하기

by 고코더 2019. 11. 27.

노드JS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실행하기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현재 지금은 개발 프로그램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선택지 안에서 노드를 실습하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무엇일까 고민을 합니다.
개인이라면 유료 프로그램을 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크랙 버전은 논하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노드JS 학습을 위한 최고의 무료 프로그램이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글에서 장점을 정리하였습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프로젝트 파일 열기


VS Code에서는 폴더 열기는 프로젝트로 현재 개발하고 있는 단위를 열어 개발할때 사용합니다.  파일 열기는 1회성으로 한개의 파일을 열어 수정할때 사용 됩니다. 노드 프로젝트를 VS에서 사용한다면 대부분 폴더 열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VSCode를 열고 파일(F)에서 폴더 열기를 클릭 합니다. 


 2.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폴더가 루트가 됩니다 


 3. 폴더안에 폴더 기준으로 .js로 된 노드 파일들을 가져 옵니다. 


 4. 파일들을 클릭하면 편집 할 수 있게 에디터 화면이 나타나고 이곳에서 수정하여 코딩하시게 됩니다. 




노드js 실행 


VS Code는 별다른 설정 없어도 컴퓨터 운영체제에 노드가 설치되어 있어 있다면 F5버튼 하나로 서버를 실행 가능합니다. 실행 기능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 키보드에서 F5를 클릭하면 상단에 디버깅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는 해당 파일이 실행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6. 그리고 프로그램 화면 아래에는 문제(오류),출력,디버그 콘솔, 터미널이 확인 가능합니다. 디버거 콘솔에 현재 실행된 결과값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무리


버튼 한방이면 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