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PowerShell

PowerShell - 별칭(Alias) 사용하기, 만들기 / Get-Alias , Set-Alias

by 고코더 2019. 11. 4.

파워쉘 예명 사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오피스를 해도 게임을 해도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단축키로 사용하여서 빠르게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쓸모없는 타이핑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언어에서도 별칭을 만들어 긴 명령문을 단축하여 사용하기로 약속을 하고 사용합니다. 파워쉘에도 이런 별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단순화,명료화를 할수 있고 스크립트의 길이가 짧아지므로 가독성도 좋아집니다. 오늘은 이부분을 다루는 두가지 함수를 알아봅니다.




Get-Alias : 이미 지정된 별칭


 1. 파워쉘에서는 이미 많은 명령어들을 별칭으로 만들어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 Alias를 확인하는 명령어 입니다.
Get-Alias

 2. 명령어로 나타나는 내역 왼쪽에 있는 문장들이 별칭으로 짧게 만든 명령어입니다.


자체 별칭에서 하가지를 실행해보겠습니다. 현재 폴더 위치를 알아내는 명령어입니다. 
gl -> Get-Location

Get-Location으로 긴 명령어 필요없이 "gl"로 아주 간단하게 현재 위치를 확인하였습니다. 


 3. 파워쉘을 실무에서 먼저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칭 명령어는 알지만 원래 긴 명령문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예명 사용은 프로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Set-Alias : 별칭 만들기


 4. 파워쉘에서는 별칭을 만들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실행을 단축 명령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5. 명령문의 규칙은 이렇습니다.
Set-Alias [별칭] [대상]

 6. 노트패드(메모장)을 단축해보겠습니다. note 라는 별칭으로 예명을 만들었습니다.
Set-Alias note notepad.exe


 7. 생성한 명령문은 get-alias에서도 리스트에 포함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8. note를 입력하니 메모장이 실행되는걸 확인 가능합니다. 




마무리


Alias는 고코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