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_활용/블로그

티스토리 - RSS란? / 설정 / 노출갯수 / 부분공개

by 고코더 2018. 1. 12.


티스토리 RSS 알아보기


RSS라고 참 많이 들어보고 읽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정작 RSS가 무엇인지 모르죠.
이 기능을 이용하여 최신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배포합니다.

무슨말인지 어렵다고요?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를 통해서 쉽게 RSS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정의한 한줄 정리입니다.
RSS - 웹사이트의 내용을 규약된 방법으로 보여준다. 보통 최신의 정보를 가져오거나 배포할때 쓰인다

▼ 우선 자신의 티스토리 끝에 /rss 라고 붙혀보세요 
혹은 제 rss 정보를 확인을 해보시면 아래처럼 복잡한 규약들 안에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확실한건 데이터들이 모두 최신 글들인걸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시스템에서 제 글에 정보를 빠르게 캐치하고 싶다면
제 rss 주소로 파싱을 하면 되겠죠. 이런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변화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티스토리에 rss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계정에서 /manage/setting/blog 추가하면 됩니다.
제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소를 자기 티스토리로 바꿔주세요)
화면 밑에 보시면 우선 공개할 갯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갯수만큼 최신의 글을 공개합니다. 저는 50개로 해놓았습니다.


▼그리고 부분 공개란 포스트의 모든 내용중에 일부만 보여줄 수 있게 합니다.
중요한 내용은 제 블로그에 와서 확인해야 하니 때에 따라 쓸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를 하면 블로그의 포스트 모든 내용을 보여줍니다. 태그까지 있어서 길기도 하네요


▼ 표시 시간은 그 나라의 혹은 포스트가 쓰는 언어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서울이네요




마무리

티스토리 블로그로 RSS의 실체를 알아보았습니다.
대략 쓰임새와 왜 쓰는지 정도만 알겠다고요?
네 그거를 가르켜 드리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제 이 RSS로 검색도 최적화 하고 다양하게 쓰는 방법도 연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