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JAVA

java - config/web.xml, WEB-INF/web.xml 차이점

by 고코더 2019. 9. 29.


두 개의 web.xml 비교해보자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1. 저번 블로그에 web-inf 아래 web.xml에 생성 방법을 글을 쓰니 두개의 xml에 대한 차이점을 물어보는 분이 계셔서 글을 남깁니다.


 2. 톰캣에 있는 web.xml 은 모든 프로젝트에 보통 기본설정(default)을 기록 합니다. 그리고 범용적인 프로젝트 설정을 기록하게 됩니다. 개발 파일을 공유할때 톰캣 파일을 함께 배포하기에 회사에서 혹은 큰 프로젝트에서 함께 써야 하는 꼭 필요한 기본설정을 기록 합니다. 범용적인 설정 위주로 기록합니다.

 3. web-inf 아래에 있는 web.xml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detail) 설정을 기록 합니다. 예를 들면 해당 프로젝트는 세션 타임아웃을 30초로 둔다면 여기에 기록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만 해야 하는 설정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할 범용설정은 config아래에 web.xml에 기록하고 
해당 프로젝트에만 사용할 기록은 web-inf 아래에 web.xml에 기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우선순위에 있는 xml은 톰캣에 있는 web-inf 입니다.
만약 같은 프로퍼티에 다른 내용이 있다면 web-inf에 있는 xml이 이를 오버라이드 합니다.

댓글로 첨언해주신 Terry 님에 자세하고 귀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나 부족한 설명있거나 잘못된게 있거나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로 소통 합니다.


마무리


이런 자잘한 부분때메 자바가 복잡하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