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활용/스마트폰

데이터 - 3g 무제한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 직접 써본 후기

by 고코더 2019. 9. 26.


3g 무제한 쓸만 합니다.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드디어 5G가 상용화 되었습니다. LTE보다 20배 빠르고 와이파이보다 더 쾌적한 데이터 통신망 시대입니다. 
덕분에 비싸진 요금제는 덤이지만 헤비 유저들에게는 5G 만큼 좋은 소식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시대에 저는 노트8에 3g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중입니다. 
남들과 반대로 걸어가는거처럼 보이지만 저처럼 3D 게임을 잘안하는 분들에게는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어
오늘은 3g 데이터 리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3G 요금제 장점


1. 무제한 테더링
저는 이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저는 프로그래머이자 파워블로거이고 책을 쓰는 저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에 가서 하루종일 노트북을 하는 경우도 많고 길거리 벤치에서도 개인 작업을 많이 합니다.
스타벅스 처럼 대형 프랜차이즈는 모르겠지만 작은 동네 카페는 와이파이가 느리거나 잘안되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그리고 혹여나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싶어도 보안이 조금 염려스러울땐 테더링을 킵니다.

3G 무제한 요금제에 최대 장점은 테더링을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테더링 요금제는 한도를 걸어놓고 있습니다. 기본 데이터 사용시에 무제한으로 주는 데이터로는 테더링이 불가합니다.
즉 비싼 요금제 들고도 테더링도 못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빨라도 긴급할때 못쓰는는 핫스팟은 저에게 굉장한 불편한 요소입니다.
3만원대에 무제한 테더링에 무제한 데이터는 출장지에 와이파이가 없더라도 제 핫스팟으로 여러명이서 불편없이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3g 쓰는 제가 데이터 부자처럼 보이더군요.

2. 3만원대 무제한 요금제
약정이 끝난 후에 20프로 할인요금이 들어가면 3만원대 요금이 발생합니다. 진정한 무제한 요금제를 3만원대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이거 뿐이 없는거 같습니다. 물런 와이파이가 많아진 세상에 무제한이 의미가 퇴색하고 있지만 분명한건 필요한 경우가 꼭 있습니다.

3. 안느려요
1080p 유투브 동영상을 끊기지 않고 볼수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하지 않기에 게임에서 어떤 쾌적함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고화질 스트리밍이 끊기지 않을 정도면 게임도 끊기는 경우가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g여서 약 3메가 정도에 다운로드 속도가 일정하게 나옵니다. (요즘은 100메가) 하지만 이 정도면 아직은 충분합니다. 

4. 소비에 부담없다
일정 데이터를 쓰면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도 없고 제약도 없으니 데이터 소비에 대해 부담이 없습니다. 월평균 100G 가까운 데이터를 아무런 느낌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3g 요금제 단점


1. 서울을 벗어나면 느려진다.
제가 3g 요금제를 추천하는 대상은 서울 시민에 한해서 입니다. 서울에서는 3g가 상당히 쓸만하지만
서울을 벗어나면 가까운 수원만 가도 많이 느려집니다. 물런 모든걸 다 가능한 속도가 나오지만 1080p가 스트리밍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더 남쪽으로 내려가서 섬이라도 가면 카카오톡만 가능한 수준으로 변경 됩니다.
만약 서울이 아닌 지역에 사시는 분은 사용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2. LTE,5G 보단 많이 느리다.
충분히 빠르다고 했지만 느린건 느립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 사진 원본이 5메가 이상 됩니다. 원본으로 사진을 보낼때면
시간이 조금 걸리는걸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대용량 100메가 이상에 파일을 보낼때메 답답한 경우가 있긴 합니다. 
그런데 데이터 상황에서 대형 파일은 데이터 소비때메 보통 와이파이에서 보내지 않나 싶네요.


3. 특정 지역에서 불통
이건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연남동에서 특정 벤치에 앉으면 안터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홍대에서는 속도가 매우빠르지만
특징 작은 공간에서 데이터가 끊겨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런 LTE나 5G도 마찮가지이지만 LTE에서 안터지면 3g로 대체 하는 식이지만
3g는 더 작은 영역으로 내려 갈 수 없기에 데이터 불능 지대에 오면 마비가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많이 없고 그 공간에서 조금만 움직이면 다시 데이터가 붙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낀적은 딱히 없었습니다.



마무리


결론은 서울에 사신다면 그리고 약정이 끝났다면 3g 무제한 요금제를 매우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