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JAVA

Spring -스프링 프레임워크란? 아주 간략한 정리 / 개발자 로드존슨

by 고코더 2019. 8. 9.


스프링부터 로드존슨 까지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프링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볼려고 합니다. 부담없이 알아보겠습니다.


 1. 스프링 프레임 워크란?


 1-1. 국내에 자바개발하면 스프링인 만큼 표준프레임워크로 사용중인 프로그램 입니다. 프레임워크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특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입니다. 스프링에 기본을 학습하고 철학을 배우면 짧은 소스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 가능 합니다. 소스의 경량화 개발중에 테스트가 용이합니다.


 1-2. 아무리 설명해도 명확한 정의가 힘든 스프링은
"자바 개발을 쉽게 해주는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이라고 하면 가장 짧은 정의가 될거 같습니다.


 1-3. 스프링은 대표 적인 POJO(Plain Old Java Object) 시스템입니다. 기존 Java EE 등이 "무겁고", "복잡한" 객체를 만들게 된 것에 반발해서 사용되게 된 용어이입니다. 
2000년 9월에 마틴 파울러, 레베카 파슨, 조쉬 맥킨지 등이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입니다.
즉 기존에 자바를 쉽게 사용 가능하게 하는 철학이 있습니다.

- POJO(Plain Old Java Object) 기반의 구성
- DI(의존성 주입)
-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관점지향 프로그래밍
- MVC 구조
- WAS에 종속적이지 안흔 개발환경 
- IoC(Inversion of Control) 객체에 대한 제어권
- 트랜잭션(Transaction) 지원


 2. 로드 존슨


 2-1. 로드존슨이 2002년 Expert One-on-One J2EE Design and Development 라는 저서에서 선보인 코드가 기초가 되었으며 이게 바로 스프링이 되었습니다.
오픈소스로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여 버전업 하였습니다.  SpringSource라는 회사를 창립하였고 VM웨어가 이를  인수하였고
자연스럽게 로즈존슨은 VM웨어에서 개발자로서  미들웨어 개발을 이끌다. 퇴사 하였습니다. 현재는 Atomist CEO로 활동중입니다.




마무리 


대표적인 자바 프레임워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