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Linux

리눅스 - vi ,emacs , pico 텍스트 에디터를 알아보자

by 고코더 2020. 3. 6.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텍스트 편집기 에디터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리눅스에서는 다양한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윈도우에서도 메모장부터 워드까지 다양한 텍스트 편집기가 존재하는거처럼 리눅스도 마찮가지 입니다.
오늘은 이 편집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vi (Vi Improved)


리눅스를 대표하는 편집기 입니다. 현업에서도 대부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빌 조이가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개발했습니다. vi편집기와 호환 후에 독자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만들어진 편집기 입니다. ex모드에서 히스토리 기능, 정규 표현식 기능, 문법 강조 기능, 다중 되돌리기 기능, 유니코드를 비롯한 다국어 지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배포판에서 탑재되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커맨드 명령어가 주입니다.

vi




 2.  pico


워싱턴대학에서 개발한 유닉스용 편집기입니다. 기존 편집기와 달리 윈도우의 메모장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입력모드와 명령모드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바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삭제키인 delete 키와 backspace를 사용할 수 있는 편의가 있습니다.

pico




 3.  emacs



Editor Macros는 리처드 스톨만이 매크로 기능이 텍스트 편집기로 개발하였습니다.  'emacs LISP'라 하는 LISP에 기반을 두는 환경 설정 언어를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만든 버전입니다. emacs는 편집기와 LISP 개발 환경이 통합되어 있어서 LISP를 아는 프로그래머에게는 인기 있는 에디터입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마무리


vi가 제일 쓰기 어려운데 이거만 쓰게 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