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_활용/도서 이론

ISBN - 국제표준도서번호란?

by 고코더 2020. 2. 13.

ISBN란?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지난 시간에 ISBN를 이용해 도서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ISBN이라는 번호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셔서 남겨봅니다.


1. 고유식별번호
주민등록번호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번호 입니다. 이처럼 ISBN은 도서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 번호 입니다.
예를 들면 사람도 홍길동이라는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이 전국에 수 만명이 됩니다.  이들을 구별하는 방법은 주민등록 번호 입니다. 책도 마찮가지로 동일한 제목을 가진 도서가 많습니다. 고유한 도서를 구별하기 위해서 식별번호를 구별 한 것입니다.


2. 누가 만들었나?
1967년 David Whitaker은 9자리 형태의 ISBN을 개발햇습니다. 그 후로1970년에 10자리 2007년 13자리로 자리잡았습니다. 말 그대로 국제 표준번호이기에 전세계에서 유일한 코드 넘버를 부여 합니다. 

3.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가?
한국에서는 ISBN을 발급 받기위해서는 출판사가 필요로 합니다. 출판사에 소속되던지 차려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에서 ISBN을 쉽게 발행 할 수 있습니다. 


4. ISBN 번호 체계
ISBN은 글로벌 번호체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 번호부터 발행자 번호까지 번호 구간별로 의미가 부여 됩니다.
한국에 국가코드는 89와 11번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를 참조해보세요. 



마무리


ISBN 발행은 영광스러운 일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