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Git

깃(git) - 깃허브(Github)란?

by 고코더 2019. 12. 3.

깃허브 사이트는?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오늘은 깃허브(Github)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단어 차이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Git은 분산 버전 관리 툴을 지칭하는 것이고 GitHub는 이를 사용해 프로젝트릴 지원하는 웹호스팅을 제공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1. 깃허브는?


루비의 MVC 패턴의 웹프레임워크인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로 개발된 웹사이트 입니다. 
2008년 1월에  톰 프레스턴워너(Tom Preston-Werner), 크리스 완스트래스(Chris Wanstrath), 피제이 하이엣(PJ Hyett)이 공동 설립한 회사입니다.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있습니다. 



 2. 마이크로 소프트에 품에 안기다


 개발자가 아닌 친구들 까지 깃허브란 단어를 알고 있는거 보면 어느새 인지도가 높은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 교육이  보편화 되면서 소스를 관리하는 방식이 두각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깃허브(Github)사를 75억 달러(8조원)에 인수하면서 덕분에 소스 저장 방식에 따른 유료 정책이 무료로 전환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깃허브가 개발한 아톰까지 MS 소유가 되면서 VS CODE와 라인업이 겹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옥토캣 (Octocat)


얼굴은 고양이고 몸은 문어인 이 캐릭터는 깃허브를 나타내는 마스코트 옥토캣(Octocat) 입니다. 
이 귀여운 모습대문에 더 깃을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래에 사이트에 가면 나만의 옥토캣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라이벌 GitLab 


현재 git을 사용하여 저장소를 서비스 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GitHub, Bitbucket, Gitlab 등이 있습니다.
오픈소스에 대명사이면서 가장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건 당연히 GitHub입니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GitLab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gitlabì ëí ì´ë¯¸ì§ ê²ìê²°ê³¼

깃랩은 설치형을 제공하여 Priavate 한 형태의 깃을 운영할때에 가장 효율적입니다. 
특히 대기업에서는 이런 형태가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학습을 위한 혹은 개인프로젝트를 위한다면 깃허브를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