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Code에서 debugging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드를 실행하고 이 후에 디버깅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최근에 나오는 IDE 개발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디버깅 환경이 구축 되어 있습니다.
MS가 만든 비주얼 스튜디오 디버깅 기능은 강력합니다. 이 기능의 차등을 두어 가격을 달리할 정도 인데요.
무료 프로그램 vscode도 필수적이고 꼭 필요한 디버깅 기능을 마련해두었습니다.



디버깅 방법


개발 프로그램에서 디버깅은 필수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역시도 VSCode에서는 쉽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1. VS Code에서는 디버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인 왼쪽에 빨간 점을 찍어주면 해당 부분에서 프로그램 실행이 중단되어서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2. 해당 상태에서 F5를 눌러 실행을 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화살표를 가르키면서 브레이크 포인트에서 멈추게 됩니다. 그러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진행 사항이 흘러갔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값을 가지고 변수나 함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현재 저장되어 있는 값을 확인 가능합니다. 브레이크 포인트 상태에서 일어난 상태를 확인 가능합니다. 

 4. 그리고 에디터 아래에 디버그 콘설 탭에서 입력창에 확인하고 싶은 변수나 함수를 입력하면 값을 확인 가능합니다.




디버깅 화면 구성


해당 프로그램에서 노드를 실행하게 되면 .vscode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launch.json 이라는 파일이 생성 됩니다. 이는 디버깅 환경을 구성 가능한 설정 파일입니다.

 5. 현재 수정중인 폴더에 .vscode 폴더가 생겼고 해당 폴다 아래 launch.json 파일을 실행합니다.

 6.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킵파일 설정을 node_internals을 주어서 코어까지 디버깅을 하지 않도록 기본설정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옵션과 사용법은 따로 블로그 글을 써서 남겨드리겠습니다.



마무리


유료 프로그램보다 나은 node 환경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