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IDE

VSCode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란? / 장점은?

by 고코더 2019. 11. 26.

Visual Stuido Code(VSCode)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2016년 4월 14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맥에서 사용 가능한 멀티플랫폼(Multiplatform) 개발프로그램을 배포합니다. 
바로 Visual Stuido Code 입니다. 기존 유료 프로그램인 Visual Stuido에서 CODE라는 네이밍을 붙혔습니다.
가격이 비싼 비주얼 스튜디오와 달리 무료로 개인,기업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IDE 입니다.



 1. VS CODE의 장점


1. MS의 친절한 관리
- MS의 프로그램은 비싸지만 그만큼 친절했습니다. 특히 비주얼 스튜디오는 특히 닷넷(.Net)을 개발시에 완벽한 한글화와 편리한 인터페이스는 초보 개발자도 중급 개발자 못지 않게 개발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VSCODE도 마찬가지로 MS가 관리하고 업데이트 하므로 정형화 된 서비스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 무료 정책
- 마이크로 소프트의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건 행운입니다. VS CODE는 여타 다른 일렉트론으로 개발된 IDE와 마찮가지로 개인,기업에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서비스는 유료 프로그램인 비주얼 스튜디오 못지 않게 누릴 수 있습니다.

3. 점유율 1위
triplebyte.com의 발표를 인용하면 2018년도 에디터 부분에서 16.8%로 1등을 하고 있습니다. 나온지 몇 년 되지도 않았는데요. 2위는 Sublime Text 3위는 intellij 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건 사용해봐야할 가치가 있습니다. VSCode는 개발자 뿐만 아니라 퍼블리셔,디자이너 그리고 기획자의 메모장으로까지 애용하고 있습니다.

4. 마이크로 소프트가 직접 배포하는 확장성
- 모든 IDE들이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추가 할 수있습니다. VS Code는 내부의 수 많은 개발자들을 이용해 직접 제작한 확장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뢰 가능한 확장성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2. Electron으로 개발된 IDE


기존 무료 IDE에 선두주자인 아톰과 매우 비슷한 느낌이 드는데 이는 일렉트론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깃허브에서 개발한 일렉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Electron은 Node.js와 크로미움을 사용하여 깃허브에서 개발한 GUI 프레임 워크입니다. 자바스크립트와 HTML을 이용해 작성하여 개발이 가능합니다.
일렉트론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빌드하였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아톰입니다.
(일렉트론은 다음에 따로 더 자세하게 다루어보겠습니다. )


마무리


1위일줄이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