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Developers/Javascript

javascript - 자바스크립트란? 그리고 개발자에게 자바스크립트란?

by 고코더 2019. 11. 22.


자바스크립트란?


안녕하세요.
고코더 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사에 브래던 아이크가 개발한 객체기반의 스크립트 언어 입니다. 
HTML과 CSS로 만들어진 정적인 화면을 동적으로 변경해주는 언어입니다. 페이지에 컨텐츠를 변경하거나 이미지를 움직이게 하거나 그리기도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동적인 모든것을 이벤트를 주어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1. 상속과 클래스 개념이 없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다
2. 인터프리터 언어로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 가능하다.
3. HTML 문서 안에 기술 가능하고 함께 수행한다.
4. 클라이언트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자바스크립트의 구성



1. 객체
    - 사용자 정의 객체, 내장 객체, 브라우저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문법
    - 자료형, 변수, 제어문, 함수등에 문법등을 사용 가능합니다.
3. 에빈트와 핸들러
    - 동적인 이벤트를 자바스크립트로 수행합니다. 이 핸들러를 통해 상호작용 있는 페이지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자바스크립트란?



JAVA, 닷넷, PHP 어떤 서버 사이드 언어를 해도 자바스크립트는 기본으로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프론트에게 보여줄 뷰 페이지는 HTML 과 자바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에게 이 언어는 친숙하고 사용가능합니다. 노드JS가 발표되었을때 주목되었던 부분도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이용해서 프론트와 백엔드까지 개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 위한 습득 과정은 없어지기 때문에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아주 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나오게 될 라이언달에 새로운 언어 Deno도 역시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기반으로 작성가능합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화면을 개발하는 프론트 개발자가 각광받고 있는 시대 입니다. 
언어가 변하고 새로운 프레임워크가 등장해도 자바스크립트는 어느곳에든 어떻게든 쓰이게 되어 있습니다. 
가끔 서버언어는 잘 다루지만 자바스크립트는 기초수준에 중급 개발자분들도 보일때가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연습해 포트폴리오를 완성해보는걸 추천 드립니다.



마무리


해도 해도 어려운.. 스크립트


댓글